• Breaking News

    2018년 방통대 보건교육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PRECEDE-PROCEED 모형, 학습지도계획서

    2018년 방통대 보건교육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PRECEDE-PROCEED 모형, 학습지도계획서 보건교육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방통대 보건교육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2018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2. 아동 안전사고예방교육의 필요성
    3. 아동 안전사고 주요 위해 발생 장소별 비율
    4. 아동 안전교육 방법
    5.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6. PRECEDE-PREOCEDE 모형을 적용한 아동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1) 제 1 단계 : 사회적 진단
    2) 제 2 단계 역학적 진단
    3) 제 3 단계 행위적∙환경적 진단
    4) 제 4 단계 : 교육적∙생태적 진단
    5) 제 5 단계 : 행정적∙정책적 진단
    6) 제 6 단계 : 수행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7) 제 7 단계 : 과정 평가 
    8) 제 8 단계 : 영향 평가 
    9) 제 9 단계 : 결과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일부-

    Ⅰ. 서론

    보건교육A형, 방통대 보건교육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 PROCEED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2018년 방통대 보건교육A형]
    우리나라는 아동 안전사고와 관련된 통계에서 늘 OECD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아동들이 선진국 아동들에 비해 각종 사고 위험으로부터 더 크게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아동에게 일어나는 안전사고 원인의 대부분은 아동에게 있다기보다 아동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성인들의 소홀한 안전관리 및 교육에 있다고 보는 것이 옳다. 즉, 부모와 교사의 안전에 대한 안일한 태도와 지도 소홀이 아동 안전사고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아동들에게 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의외로 가정 내이다. 아동들에게 가장 익숙하고, 안전한 장소가 되어야할 가정이 아동들의 안전을 가장 크게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가정 내에서 아동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가정 내 안전사고의 위험성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고,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지금부터 그 일환으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Green과 Kreuter가 1980년에 제시한 PRECEDE 모형은 역학, 사회학, 행동과학, 교육학, 행정학, 그리고 보건학 등을 기초로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다른 어떤 모형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최종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 대한 다각적이고 폭넓은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은 현실 속에서 대상자들의 궁극적인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복합적 요인들을 단계적으로 분류하고 조직화할 수 있는 진단적 방법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