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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직단체의 성격과 역할 알아보기

    - 교직단체의 성격과 역할 - 

    1. 교직단체의 개념과 성격

     가. 교직단체의 개념
      교직단체는 교원들이 교원 상호간의 단결과 자주적 운영을 통하여 회원들의 상호 유대 간과, 복지 향상, 자질 및 능력 함양 등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이익단체이다.

     나. 교직단체의 성격
      1) 교직단체는 교원들의 대변단체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 교직단체는 교원들의 다양한 의견과 주장들을 수렴하여 국가사회의 정책에 반영하고 교육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점에서 교원들의 견해를 대변하는 단체가 될 수 있다.
      2) 교직단체는 교원 자신들은 물론 교육을 받는 청소년 학생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압력단체라 할 수 있다.
       - 교직단체가 교원들의 지원단체로서 교원은 물론이고 청소년의 권익신장과 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직능단체로서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3) 교직단체는 교원들로 구성된 전문단체이다.
       - 교직단체는 전문직 단체로서 안으로 교원들 자신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고, 밖으로 교원들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이의 효과적인 성취를 위하여 교원 및 교육정책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2. 교직단체의 역할

     가. 교원의 전문직 자질 함양
      교원단체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교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일차적인 관심은 구성원 각자의 자질 함양에 있다. 전문적인 자질 향상을 위하여 교과목별, 활동 영역별 조직을 만들어 전문적인 연구와 교육 훈련활동 등을 장려하고 있으며, 교육연구-개발 및 교육과계 도서의 출판과 보급, 교직윤리기준의 설정 및 유지, 교원의 국제교육 및 문화교류 등을 수행한다.

     나.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직에 타 직종보다 우수한 인력을 유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원들에 대한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 노력이 필요하다. 교직단체는 이러한 이유로 경제적 처우를 향상시키고 근무여건을 개선 및 복지향상 등을 위해서 단결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다. 교원의 교육정책 형성과정에 참여
      교직단체는 교원들의 다양한 의견과 주장을 수렴하여 교육 및 교원 정책의 결정이나 집행 및 평가 과정에 팜여하여 교원들의 대변단체의 역할을 수행한다.

     라. 교직단체의 이상사회 실현
      교직단체는 교육의 진흥과 문화의 창달 및 이상사회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며, 물직적 이익 추구보다는 정신적 가르침을 통한 개인의 인격 완성과 우리 모두가 바라는 이상적인 사회의 실현을 위해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