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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내 위원회의 활성화 방안

    학교 내 각종 위원회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학교장은 학교장의 권한을 각종 위우언회에 배분하고, 각종 위원회의 결정 사항아르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 학교장이 위원회의 결정 사항을 무시하고 독단적인 결정을 하게 된다면, 위원회는 형식적으로 운영될 수 밖에 없다. 학교장은 구성원들의 경험과 생각을 항상 존중하고, 집단사고를 통한 소통과 창의성을 소중히 여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2. 각종 위원회를 통폐합함으로써 교사들의 업무를 경감시켜야 한다.
      - 현재 학교현장에서 각종 위원회 활성화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위원회 업무로 인한 교사들의 업무가중을 들 수 있다. 교사들의 위원회 참여에 따른 업무 경감을 위하여 각종 위원회를 통폐합하고 회이록 작성 방법도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
    3. 교사들의 1인 1위원회 활동을 권장한다.
      - 학교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교사 개인별로 최소한 1개 위원회에 소속하여 그분야 업무에 전문성을 쌓아 해당 업무의 Task Force(태스크포스)의 구성원으로서 효율적인 학교운영에 기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4. 각 위원회 위원들이 각종 위원회 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는 능력 신장을 위해 지원해야 한다.
      - 해당 분야 관련 연수 기회를 제공하거나 관련자료 제공 등을 통해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5. 학부모들이 위원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 일부 학교에서는 소수의 학보모들이 많은 수의 위원회를 독점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이는 위원회에 대한 홍보 부족, 학부모의 참여 의식 부족 등으로 소수의 학부모만이 학교 내 위원회에 참여하기 때뭄에 생긴 오해일 수 있다.
      학교 경영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연수 등을 통해 학부모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위원회 활동에 함게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