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News

    보건교육A형 2018-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선택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보건교육A형

    보건교육A형 2018-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선택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보건교육A형 [보건교육A형]X 2018-3-1 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보건교육A형 2018학년도 중간과제물입니다.
    -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를 시작하면서 아동과 노인의 안전사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한 설명을 첨부하였습니다.
    - 선택집단으로 XX시 65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내용과 함께 한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빠짐없이 작성하였습니다.보건교육A형, 보건교육, 방송통신대 보건교육, 보건교육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보건교육

    Ⅰ. 서 론 –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 보건교육 

    Ⅱ. 본 론
    1. 아동의 안전과 사고
    2. 노인의 안전과 사고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① 1단계- 사회적 사정 (Social Assessment)
    ② 2단계- 역학적 사정 (Epidemiologic Assessment)
    ③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Behaviou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④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⑤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Administrative Policy Assessment)
    ⑥ 6단계- 수행 (Implementation)
    ⑦ 7단계- 과정평가 (Process Evaluation)
    ⑧ 8단계- 영향평가 (Impact Evaluation)
    ⑨ 9단계- 결과평가 (Outcome Evaluation)
    4. 선택 집단 XX시 주민 65세 이상 집단의 인구 사회적 특성 
    5.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6.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한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참고문헌 

    보건교육A형, 보건교육, 방송통신대 보건교육, 보건교육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적용,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보건교육, 한시간분량의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보건교육

    Ⅰ. 서 론 –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 보건교육 
    보건교육에서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계획하고자 한다. 안전사고는 예방이 가능한 재난으로 다양한 교육 및 환경 조성으로 인하여 발생 빈도를 현저하게 낮출 수 있다. 따라서 안전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은 그 어느 교육보다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동과 노인의 경우에는 특히 이러한 안전사고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신체적 요건을 가지고 있다. 아동의 경우 아직 인지 능력이 완벽하게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양한 안전사고에 대하여 인식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다양한 상황별 안전사고에 대한 보건교육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노인의 경우 노화로 인한 다양한 감각능력 저하로 인하여 안전사고에 취약하게 된다. 특히 노인의 경우 안전사고를 더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노화로 인하여 회복 속도가 현저하게 뒤처지기 때문에 자칫 사소한 안전사고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글에서는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 보건교육에 대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 아동의 안전과 사고 및 노인의 안전과 사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 이와 함께 과제에서 제시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실제 대상자로서 XX시 65세 이상의 지역 노인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그들의 인구 사회적 특성을 기술한 뒤 이들을 위한 안전사고예방 보건교육의 내용을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렇게 적용된 내용을 바탕으로 대상자로 선정된 지역노인을 위한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해 보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아동의 안전과 사고
    우리나라 아동 사망 중 안전사고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한다. 유아기는 신체발달적인 측면에서 볼 때, 성인에 비해 신체조절능력과 운동기능이 숙달되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 잘 넘어지고, 부딪치고, 떨어지는 등 다치기 쉽다고 보고하고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