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News

    청소년 일탈행동 이론 - 문제행동지도


    청소년 일탈행동 이론


    1. 의사결정론(자유의지론) : 같은 환경 혹은 같은 유전인자나 신체적 특성을 가졌음에도 비행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이 존재하는 것은 개인과 주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탈행동이 일어남을 시사
    2. 하위문화이론 : 문화목표에 대해 기회가 박탈된 하위집단의 일탈행동을 유발한다고 보고, 학생의 일탈행동이 그들이 속한 하위집단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습득한 결과로 나타남
    3. 사회학습이론 : 학생의 일탈행동을 관찰이나 모방에 의해 학습된 결과로 보는 관점
    4. 차별접촉이론 : 기존 일탈행동 이론 중 가장 많이 적용되는 이론으로, 일탈행동은 다른 사람 특히 긴밀한 친구들과의 차별적 접촉을 통해서 학습되며, 이런 접촉이 얼마나 강하게 자주, 오래 이루어졌느냐에 따라서 일탈행동의 정도가 달라짐
    5. 낙인이론 : 권력이나 영향력, 지위가 있는 사람들이 일탈행동 혹을 일탈행동자라고 낙인 찍었기 때문에 일탈행동이 지속되고 강화된다고 보는 관점
    6. 아노미이론 : 하위집단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를 추구할 기회가 제한되므로 아노미, 소외감을 가져와 일탈행동이 발생함
    7. 사회통제이론 : 사회적 억제력이 약화되면 일탈행동의 확률이 높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