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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쿤(thomas kuhn)의 과학혁명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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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본론
    1. 쿤의 과학의 혁명론의 논리
    2. 쿤이 제시한 패러다임과 지식의 발전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962년에 아직은 젊은 시기인 토마스 쿤이 과학혁명론을 발표하였다. 과학역사를 가르치던 토마스는 고전적인 문헌을 읽다가 과학적 지식의 성장에 대한 기존의 논의에 불만을 가지게 된 것이다. 쿤은 기존의 패러다임을 부정하고 새로운 출발을 할 때 과학은 혁명적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한 연구분야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가능케 하는 일정한 지배적 이론 또는 접근방법이 일관성 있게 정립되어 그 분야의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조직화하고 방향을 제시해 주는 준거 또는 모형이다.Ⅰ 서론
    Ⅱ 본론
    1. 쿤의 과학의 혁명론의 논리
    2. 쿤이 제시한 패러다임과 지식의 발전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쿤의 과학의 혁명론의 논리
    혁명이란 기존 체제의 전면적 부정을 뜻한다. 쿤이 불만을 가진 기존 체제란 무엇인가? 쿤에게 그것은 과학발전에 대한 표준적인 설명이었다. 표준적인 설명에 따르면, 과학의 발전이란 가설의 검증에 따라 이루어진다. 가설에 따라 실험을 하고 실험의 결과 가설을 확인 또는 기각하는 과정을 통해서 기존 가설이 확증되거나 새로운 가설이 제출된다. 새로운 가설이 제출되면, 연구자들은 또 실험을 통해 새로운 가설을 확인 또는 기각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