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News

    [아동간호학]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아동간호학]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아동간호학]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아동간호학]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인간 이해
    2) 에릭슨과 발달 단계 이론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에 관한 주요개념

    2.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1) 제1단계(영아기, 0-2세):신뢰성 대 불신감
    2) 제2단계(유아기, 2-3세):자율성 대 수치감
    3) 제3단계(유치기, 4-6세):주도성 대 죄악감
    4) 제4단계(아동기, 6-12세):근면성 대 열등감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에 대한 8가지 사회 심리적 발달 단계는 그로 하여금 인간 발달에 대한 이론가로서의 관심을 끌게 한 계기가 되었다. 생애주기에서 에릭슨이 하고자 했던 작업은 ‘생의 과정이 가지는 전체적 윤곽을 얻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보편적 특성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어떠한 외부 환경적 요인에 의해 획득될 수 있는 특수성을 최대한 배제한, 보편적인 인간의 삶의 윤곽을 결정하는 그 무엇을 그의 발달 단계 이론을 통해 제시하려 하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