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News

    가계도를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가계도를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가계도를 분석하여 설명하시오.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가계도를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1. 가계도란?
    2. 가계도의 필요성
    3. 가계도의 구성과 활용
    1) 가계도의 작성
    2) 가계도 해석
    3) 가계도의 활용
    참고문헌
    가계도를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1. 가계도란?
    가계도란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작성하는 방법이다. 가계도는 가족에 관한 정보가 도식화되어 있기 때문에 복잡한 가족유형을 한 눈에 파악하고, 어떤 문제가 어떻게 가족 맥락과 관련되어있으며 시간이 경과되면서 문제와 상황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추적할 수 있는 체계적 관점을 제공한다.

    2. 가계도의 필요성
    미국가계연구소(The Amercan Genealogical Research Institute)에 따르면 「가계에는 엄청나게 큰 수수께끼들이 있으며, 우리 각 사람은 그 수수께끼의 한 조각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우리 각 사람들은 이것보다 크며 각각의 사람들의 삶은 그 안에 존재한다. 그래서 가계도를 그리는 것은 각 사람 자신을 알아가게 하며, 잘 짜여진 천 같은 인류 역사 속에 있는 자신을 더욱 새롭게 인식하게 할 것이다」고 한다. 그래서 가계도를 작성하는 그 자체로 집...<중략>..

    3. 가계도의 구성과 활용
    가계도는 각 가족 성원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까지 생물적· 법적으로 어떻게 관련되었는지를 도표로 묘사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을 나타내는 기호와 관계를 묘사하는 선으로 구성된 지도와 같은 것이다. 가계도를 작성하는 데는 3단계가 있다. 제 1단계는 가족구조를 도식화 하는 것, 제 2단계는 가족에 관한 정보를 기록 하는 것, 제 3단계는 가족관계의 기술 등이다.

    ① 가족의 기본구조
    가족구조는 서로 관련된 성원을 나타낸다. 혈연이 아니라도 가족과 동거하거나 가족을 돌보고 있는 사람도 포함한다. 각 성원은 남성과 여성, 죽은 사람, 임신, 사산, 자연 유산, 인공 유산 등을 기록하며 가족성원의 기호는 혈연, 또는 법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선으로 연결된다. 결혼한 두 사람은 내려 그은 선을 옆으로 연결시켜 표시하며, 남편은 왼쪽, 부인은 오른쪽에 둔다...<중략>..

    2) 가계도 해석

    3) 가계도의 활용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