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News

    생각하는 올림픽 교과서 - 어린이를 위한 올림픽의 모든 것

    ■ 올림픽 깊이 있게, 재미있게 들여다보기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행사가 바로 올림픽이지요. 사람들은 올림픽을 통해 육체적인 경쟁을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인간 승리, 저항, 평등, 평화, 소통, 화합을 이야기해 왔습니다. 그렇다고 올림픽의 모습이 늘 아름다웠던 것은 아닙니다. 올림픽 때문에 파괴된 환경, 올림픽이 끝나고 폐허처럼 버려진 주경기장 등 올림픽의 부작용도 만만치 않은 문제로 다가옵니다. 올림픽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통해 우리가 기억하고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생각하는 올림픽 교과서 - 10점
    스포츠문화연구소 지음, 김대중 그림, 한국방정환재단 기획/천개의바람
    ■ 올림픽의 내면과 민낯을 모두 살피는, 올림픽의 모든 것
    올림픽은 열릴 때마다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전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년마다 하계 올림픽이, 그 사이사이에는 동계 올림픽도 열립니다. 올림픽이 끝나면 같은 도시에서 바로 패럴림픽이 시작되고요. 약 두 달 뒤인 2018년 2월 9일부터는 우리나라에서 23회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이 열릴 예정이지요.
    올림픽이 열릴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현장을 찾고, 중계를 보는 등 관심을 갖지만 정작 올림픽이 밟아 온 과정이나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찾는 일에는 관심이 적어요. 올림픽은 정정당당하게 실력을 겨루는 행사로 시작되었지만, 그 정신을 잃은 지 오래입니다. 결과에만 매달리다 보니 때로는 올림픽이 약물과 폭력에 물드는 일까지 생기지요. 그렇게 보면 올림픽은 어쩌면 우리의 민낯을 보여 주는 행사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올림픽에서 일어났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올림픽이란, 올림픽 정신이란?’ ‘사람들은 올림픽을 통해 무엇을 보여 주고자 했을까?’에 대해 계속해서 묻습니다. 그리고 올림픽의 발자취를 꼼꼼하게 짚으면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봅니다. 그 안에서 생각해 봐야 할 문제들을 살피지요. 올림픽은 눈으로만 보는 스포츠 행사만이 아니라 생각할 거리를 던져 주는 아주 중요한 문화 행사이기도 하니까요. 
    스포츠는 아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건강의 중요성 때문만이 아니라, 정정당당하게 겨루고 나의 한계에 맞서며 성장하는 올바른 정신까지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올림픽은 많은 스포츠 경기들을 전부 모아 놓은, 세계가 함께 하는 커다란 스포츠 축제입니다. 올림픽이라면 평소 관심 없던 종목도 열심히 보게 되듯 아이들에게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높여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이 책은 스포츠맨십을 멋지게 실천한 사례, 우승에 눈이 멀어 부끄러운 민낯을 보여 준 사례 등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여 아이들 스스로 올바른 스포츠 정신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로 진로를 정하고 싶은 아이들에게 하계 스포츠, 동계 스포츠 등 기본적인 스포츠 정보들을 알려주는 훌륭한 올림픽, 스포츠 교과서가 되어 줍니다.